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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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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과천교육도서관 행정서비스 헌장

Ⅰ. 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우리도서관 모든 직원은 고객을 열린 마음으로 맞이하고 다양한 지식정보와 수준높은 독서문화 서비스를 제공하여 도서관이 지식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1. 우리도서관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고객에게 문화 공간을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1. 우리도서관은 전문지식을 함양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1. 우리도서관은 지식정보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자료수집과 양질의 관리상태를 유지하겠습니다.
  • 1. 우리도서관은 고객을 위하여 쾌적한 환경조성을 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1. 우리도서관은 민원처리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거나 부당하게 처리한 경우에는 개선·시정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다짐을 실천하기 위해『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Ⅱ. 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방문하시는 경우
  • 1층 안내데스크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게시하고,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직원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울리면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힌 후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 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담당자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다. 우편ㆍ팩스ㆍ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접수된 민원은 8시간(업무일 기준)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ㆍ팩스ㆍ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민원과 질의사항은 7일 이내 답변 드리겠으며 답변기한을 연장할 경우에는 고객께 안내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가.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시거나 직원 불친절로 불쾌했을 경우 담당자가 정중히 사과드리겠으며,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나. 우리의 서비스에 대하여 불만족 사항이 있을 경우, 확인 후 규정에 따라 처리하고 고객께 설명 드리겠습니다.
3. 고객 의견 제시 방법과 절차
  • 고객께서는 직접 방문하시거나 우편, 전화, FAX, 인터넷을 통하여 도서관과 관련된 불편사항 및 건의사항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실 수 있습니다.
  • 도서관 업무와 관련해 고객께서 민원이나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지역번호 02)
  • 의견 접수관련 부서 및 연락처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전화/팩스 이용 방문객 안내 안내데스크 3677-0371~0372 507-5895
    도서관 운영 종합 관리 총무부 3677-0311~0316 504-7532
    일반자료열람 및 대출 종합정보자료실 3677-0345~0346 507-5895
    디지털자료열람 및 대출 디지털자료실 3677-0381
    어린이자료열람 및 대출 어린이자료실 3677-0350, 0352~0353
    자료기증 및
    희망도서 신청
    문헌정보담당 3677-0322,0325,0328
    평생교육프로그램 평생교육담당 3677-0331~4 507-5894
    학교도서관지원 학교지원담당 3677-0360~0362, 0364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kwalib.kr/
    초기화면→참여마당→질문과 답변
    우편 주소 : 경기도 과천시 도서관길36 경기과천교육도서관
    우편번호 : 13836
    불만접수
    처리창구
    공무원부조리 신고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총무담당 3677-0313 504-7532
4. 고객여러분의 협조 사항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실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하여 제출하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업무처리과정에서 모범이 되는 사례는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Ⅲ . 부서별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총무부 : 총무행정서비스헌장
입찰ㆍ계약 업무 서비스
  • 신속ㆍ정확ㆍ투명한 입찰ㆍ계약업무의 집행을 위하여 모든 계약에 대해 클린계약제를 실시하겠습니다.
대금청구 업무 서비스
  • 계약업무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 및 민원 편의 제공을 위하여 전자청구를 실시하겠습니다.
친절 서비스
  • 모든 직원의 친절 생활화를 위해 친절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편리하고 쾌적한 시설환경 조성
  • 쾌적한 시설환경을 조성하여 도서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민원행정 서비스
  • 민원서류 발급처리기간(단, 전산화된 민원업무에 한함)
    민원서류 발급처리기간 및 수수료
    민원업무별 법정 처리기간 권고 처리기간 수수료
    경력, 재직, 퇴직, 퇴직예정증명서 3시간 10분 무료
    공사(납품)실적증명서 3시간 10분 무료
  • 고충 민원의 진행 상황을 고객이 원하시는 경우, 처리 진행 상황을 전화ㆍ인터넷 중 고객이 선택한 방법으로 민원처리 접수ㆍ진행ㆍ결과의 「3단계 서비스」로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지역번호 02)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번호
    입찰ㆍ계약 업무 서비스 계약담당 3677-0312~0314 504-7532
    대금 청구 업무 서비스 계약담당 3677-0312~0314
    친절 서비스 총무담당 3677-0313
    민원행정 서비스 총무담당 3677-0313
2. 기획정보부 : 기획정보행정서비스헌장
자료 제공 서비스
  • 다양한 지식정보자원을 확충하여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자료선정위원회를 운영하여 공익성과 객관성 등을 검토한 후 자료를선정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는 심의를 거쳐 구입 제공하겠으며, 구입이 불가할 경우 사유를 안내하여 이용자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수-학습·청소년 자료장도서 등 특성화 자료를 수집하여 전문적인 지식정보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운영 서비스
  • 서버 및 인터넷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산시스템 점검을 매달 1회 이상 실시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내 질문/답변을 통한 의견 수렴은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이용자들의 소중한 정보보호를 위한 개인정보 재동의 관리 및 개인정보유출 방지에 노력하겠습니다.
자료 이용 서비스
  • 예약 자료는 반납 되는 대로 즉시 예약순위에 따라 문자서비스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즉시 도서관간 상호대차서비스 이용방법을 안내해 원하는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 운영 서비스
  •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으로서 학생중심의 학교교육현장 지원을 위하여 다양한 학교 도서관 지원사업을 운영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에게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콘텐츠로 이용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자료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관외대출회원 가입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하며, 관리적·기술적인 조치를 통하여 개인정보의 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하겠습니다.
  • 지역주민 및 학생에게 독서문화 저변확대 및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독서진흥 프로그램과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민원시정서비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 즉시 사실 확인 조치하고, 1일 이내에 그 사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시일이 걸리는 사항일 경우에는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 상황이나 그 결과를 게시 또는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지역번호 02)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번호
    정보의 신속ㆍ정확 제공 서비스 문헌정보담당 3677-0322, 0325, 0328 507-5895
    홈페이지 운영 서비스 문헌정보담당 3677-0323
    자료 이용 서비스 종합정보자료실
    어린이실
    디지털자료실
    3677-0340, 0343, 0345~0346
    3677-0350, 0352~0353
    3677-0381, 0383
    도서관 운영 서비스 평생교육담당
    학교도서관지원담당
    문헌정보담당
    안네데스크
    3677-0331~0334
    3677-0360~0362, 0364
    3677-0321, 0324
    3677-0371~0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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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직속기관 경기과천교육도서관

(13836) 경기도 과천시 도서관길 36    대표전화 : 02)3677-0371~2(평일 및 주말 09:00 ~ 22:00) / 당직실 : 02)3677-0370 (야간 및 휴관일) FAX : 02-504-7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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